*인사글
서울에서 지하철을 타면 빈자리가 없어서 잘못하면 목적지까지 힘들게 서서 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하철에 서서 언제 어떤 사람이 내릴지 계속 눈치를 살피며 언제 자리가 날지 모르는 좌석을 눈치껏 살피면서 가는 게 대부분입니다. 운 좋게 자리가 생겨서 앉아서 가면 좋지만 지하철에 타기 전에 미리 빌 확률이 높은 자리를 알고 가는 게 더 좋겠죠? 아래에서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빈자리가 생길 확률이 높은 곳을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러시아워(Rushhour) 애플리케이션 소개
애플리케이션 러시아워(Rushhour)는 AI 기술과 서울교통공사와 통신사 등에서 제공하는 공공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울 지하철 내의 사람의 혼잡도가 높거나 낮은 지하철의 호차를 알려주거나 호차 안에서 자리가 생길 확률이 높은 위치를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출/퇴근길이 지옥철인 서울에서는 정말 필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러시아워가 생긴 초반에는 3호선만 시범운영을 하였는데, 많은 분들의 성원으로 이제는 2,3,4,7,9호선에서도 러시아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주시면 더 많은 호선과 이용시간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러시아워 이용방법
먼저 앱스토어에서 '러시아워'를 검색하여 다운로드합니다. 그 후 실행하면 위 1번 같은 창이 보입니다. 하단의 '시작하기'를 눌러주세요. 2번으로 넘어간 다음 자신이 이용하는 호선을 선택해 줍니다. 3번 창에선 본인이 선택한 호선 안에 출발역과 도착역을 설정해 줍니다. 설정을 하였다면 하단에 '다음'을 눌러줍니다.
4번 창으로 넘어가면 "아직 지하철에 탑승하지 않았어요!"와 "지하철에 타서 자리를 찾고 있어요"중 본인의 상황을 선택해 줍니다. 지하철을 탔을 경우에는 5번 창으로 이동되며 열차 안의 '고유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고유번호는 열차 통로 상단 및 출입문 상단에 4~6자리 열차 고유번호가 적혀있으므로 출입문 상단을 확인해 보세요!
고유번호를 입력하면 6번 창으로 넘어가는데 6번 창에서는 호차 안의 본인이 있는 영역을 1~6번 중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본인이 앉아있는지/서있는지를 선택해 줍니다.
7번 창으로 넘어오면 화면 중앙에서 '빈자리가 많이 생기는 칸'과 '자신이 서있는 곳에서 빌 자릿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빌 자리수'를 클릭하면 8번 화면이 보이는데, 이 경우 AI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빌 자리를 예측해 주며 사용자는 어느 역에서 얼마나 빈자리가 생길지를 알 수 있습니다. 본인이 앉거나 앉지 못하고 내렸다면 이용을 끝내거나, 환승한 노선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워(Rushhour) 서비스 운영시간
러시아워는 현재 평일 오전 7~10시, 오후 5~8시 출/퇴근 시간에만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아직 이용자가 적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앞으로 이용자가 늘어나면 운영시간도 늘어날 예정이니, 많은 분들이 이용해야 더욱 편리하게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서울 지하철 빈자리를 찾아주는 애플리케이션 "러시아워(Rushhour)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AI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더욱더 편리한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되고 있는 상황이 놀랍네요.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조금이라도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다면 글 밑 공감버튼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